우리 몸의 뼈는 신생아일 때 약 450개에 달하지만 자라면서 서로 뭉치고 합쳐져서 어른이 되면 206개의 크고 작은 뼈가 남게 됩니다.
우리 몸의 많은 뼈들 중에서 갈비뼈는 총 24개로 되어 있습니다. 간혹 남자와 여자의 갈비뼈 개수가 다르다고 알고 있는 분들이 종종 있는데 남녀 갈비뼈 개수는 24개로 성별에 상관없이 동일합니다.
갈비뼈는 강한 운동이나 심한 충격을 받게 되거나, 타박상으로 인해 금이 가거나 부러질 수 있습니다.
갈비뼈 금갔을때 증상
갈비뼈에 금갔을때 증상을 가장 간편하게 확인하는 방법은 숨을 크게 쉴 때나 재채기를 할 때 통증이 생기는지입니다. 보통 갈비뼈에 타박상이나 충격이 가해져 금이 가거나 부러졌을 때 심한 통증이 아니더라도 욱신거리거나 바늘에 찔린 듯한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그 외에도 몸을 움직이면서 걷거나 뛸 때도 극심한 통증을 느끼게 되고, 금이간 갈비뼈를 손으로 눌렀을 때 엄청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갈비뼈 금갔을때 치료 방법
갈비뼈에 금갔다고 하면 상당히 큰 문제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일단 진통제를 복용해서 통증을 완화할 수 있고, 빠르면 2주 늦어도 한달 가량만 몸을 조심해서 관리하면 자연스럽게 금이간 뼈가 다시 붙게 된다고 합니다.
갈비뼈에 금이 가거나 부러졌을 때 폐가 갈비뼈를 눌러 저절로 고정되기 때문에 보통의 골절처럼 깁스나 붕대를 감지 않습니다. 다만, 갈비뼈 상태가 심각할 경우에 수술 조치를 받게 됩니다.
갈비뼈 골절 치료 기간
가벼운 금이나 골절은 보통 14일~30일 이내에 약물 치료와 병행하면 자연스럽게 완치되지만 갈비뼈 상태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생기게 됩니다. 특히 노약자는 4~6주 정도의 치료 기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