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의 효능
요즘은 찾아보기 힘들지만 예전에는 추운 겨울철에 거리에서 군고구마를 파시는 분들을 쉽고 볼 수 있었습니다. 붕어빵 못지않게 인기가 많았는데 어떤 이유인지 어느 순간부터 거리에서 찾아보기 힘들어졌습니다.
오늘은 겨울철 별미이지 평소에 간식이나 다이어트 음식으로 먹기 좋은 고구마의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보겠습니다.
▷ 고구마의 효능 '항암 효과'
미국 국립암연구소의 연구에 따르면 매일 고구마를 먹는 사람은 고구마를 먹지 않는 사람에 비해 폐암 발생률이 절반으로 줄었다는 보고가 있다고 한다. 고구마에는 '베타카로틴'과 당지질인 '강글리오사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고 이 성분은 항암 작용을 돕는 역할을 한다고 한다. 특히 '베타카로틴'은 고구마가 노란색을 띠도록 해주는 성분으로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위암과 폐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 고구마의 효능 '다이어트'
고구마의 칼로리는 100g을 기준으로 약 130kcal 정도이고, 생고구마의 혈당지수는 55밖에 안돼 상당히 낮다고 한다. 특히 식이섬유와 수분 함량이 상당히 높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라고 한다. 단, 고구마를 구워서 먹으면 혈당지수가 90으로 생고구마에 비해 올라가기 때문에 고구마를 생으로 먹거나 삶아서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 고구마의 효능 '혈관'
고구마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압을 낮추고 혈관을 강화시켜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 뇌혈관질환의 질병을 예방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라고 한다. 특히 고구마의 껍질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플라보노이드'는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고 암과 노화를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이런 이유로 고구마를 섭취할 때는 '생'으로 '껍질'째 섭취하는 게 좋다고 한다.
▷ 고구마의 효능 '변비 예방'
고구마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고 장 속 유익균을 증가시켜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여성들이 다이어트를 할 때 변비에 걸리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분들은 고구마를 섭취하는 게 좋다고 한다. 고구마 1개에는 약 '4g'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고 이는 성인 하루 권장량의 16%에 해당된다고 한다.
생고구마를 잘랐을 때 들어는 백색 진액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 성분은 '세라핀'으로 변비를 해소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한다.
▷ 고구마의 효능 '부기 제거 및 혈액 순환'
고구마에는 '칼륨'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몸의 부기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칼륨' 성분은 체내에 나트륨을 배출시켜 혈압을 낮추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해준다고 한다. 또한 뼈나 골격을 형성해 주는 데 도움이 되는 성분이라 갱년기 여성이나 어린아이들에게 좋다고 한다.
고구마의 부작용
▷ 신장 기능에 문제가 있는 사람의 경우 칼륨이 체내에 너무 많아지게 되면 부정맥이 생길 수 있고 소변을 통한 칼륨 배출이 어려워지는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신장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는 고구마를 섭취를 피하는 게 좋다.
▷ 고구마를 야식으로 섭취할 경우, 당이 축적되면서 소화불량이 생기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 고구마를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요로결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과잉섭취는 피하는 게 좋다.